남양주시 자원봉사 박람회
2024년 남양주시 청년봉사단의 세 번째 봉사는
호평동의 늘을중앙공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부스의 자리는 부대 바로 옆자리로
상당히 좋은 자리를 배정 받았습니다.
이유는 청년봉사단의 활동이 조금씩 알려지고
관계자 분들이 저희를 좋게 봐주시고,
다른 부스들과 비교해봐도 상당히 다수의
인원들이 행사에 참여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번 봉사에는 무려 22명의 청년봉사단원들이
참석해주었기 때문에 크게 5가지의
봉사활동들로 이뤄어졌습니다.
아래에서 하나씩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4 남양주시 자원봉사 박람회 배치도
청년봉사단의 메인 이벤트는 폴라로이드 사진 찍고
그 사진이 들어갈 종이액자 만들기였습니다.
무려 한 동을 전부 이걸로 사용하기로 했고,
부스 옆쪽에서는 SNS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청년봉사단 부스
폴라로이드 사진은 사진기 2대를 준비했으며,
필름은 약 200장 가량을 준비했습니다.
부스 주변에는 사진 찍을 만한
장소가 마땅하지 않아서,
부스에서 살짝 떨어진 곳에
에어 아바타와 함께하는 포토존을 만들어서
그곳에서 사진을 찍어주었습니다.
사진을 찍은 후에는 그 사진을 보관할 수 있는
종이 액자를 제공해드렸으며,
종애 액자를 직접 꾸미기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필름은 좋지 못한 날씨와
조금 떨어진 포토존 탓인지 행사 장소에서의
홍보가 살짝 부족하여 200장 모두 소진은
못했지만, 그래도 100장 이상은 사용하였습니다.
폴라로이드 행사는 이전에도 진행한 적이 있는데,
소중한 사람과 함께 찍은 사진을 즉석에서
실물로 남길 수 있다는 점에서
사람들의 인기를 끄는 행사였습니다.


폴라로이드 사진 찍고 액자 만들기 행사 + 포토존
부스 바로 옆쪽에서는 SNS 팔로우
이벤트도 진행되었습니다.
행사는 청년봉사단의 블로그나 인스타 중에서
본인이 원하는 것을 팔로우 하면
룰렛을 돌릴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룰렛 보상으로는 필통, 슬라임,
미니 수첩, 사탕(꽝) 등이 있었는데,
아이들에게 슬라임이 정말
인기가 많았습니다.
이번 행사로 인스타와 블로그 각각
약 100명 가량씩 팔로우가
증가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청년 봉사단 홍보팀에서 열심히 운영해주는
블로그와 인스타인데,
기존에는 거의 단원들만 보는 SNS였지만,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 되어서
다행이라고 생각이듭니다.
그리고 남양주시 청년봉사단이
이렇게라도 조금씩 주위에서
아는 단체가 되어 가는 기분도 드네요.

청년 봉사단 SNS 팔로우 행사
저희가 에어 아바타라는 인형탈과 비슷한
풍선을 지고 다니는 일도 맡았습니다.
그런데 워낙 바람도 많이 불고 힘이 드는 일이라
처음과 중간에 몇 시간 정도를 진행하고
나머지는 행사장 잘보이는 곳에
묶어 두고 진행했습니다.
에어 아바타는 저희가 기획해서
하려고 한 것은 아니고,
주최측에서 행사 인원이 많은 저희에게
부탁에서 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에어 아바타
그리고 플래시몹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곡은 자원봉사 대표곡인
김유정의 "행복합니다"
로 진행되었습니다.
플래시몹도 에어 아바타와 마찬가지로
저희가 원해서 한 것은 아니고
주최측에서 청년들이 하면 좋을 것 같다고 하여
부탁을 받아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처음에는 그렇게 달갑지는 않았습니다.
처음 리허설을 진행할 때, 다른 단원들도
떨떠름 했는데, 결국 모두가 같이
참여해서 플래시 몹을 진행해서
다들 웃으면서 진행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제일 많이 걱정했던 이벤트인데,
잘 끝났다는 평가가 들여와서
한시름 놓았습니다.

자원봉사 주제곡 "행복합니다" 플래시몹
그리고 골든벨 팀에서 준비한
자원봉사 골든벨이 진행되었습니다.
문제는 총 50문제를 청년봉사단의
골든벨팀에서 준비해갔습니다.
한사람당 10문제 정도씩 내고
제가 중복된 것은 빼고 50문제로
취합해서 센터쪽에 전달했고,
센터쪽에서 문제 검토후에
다시 저희쪽으로 전달된 문제였습니다.
참가자는 총 50명으로 인원을 잡았습니다.
사전 접수로 총 37명의 인원들이 접수를 해주었고,
나머지 인원들은 현장 접수를
받아서 진행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날 오후 기상이 우천으로 되어 있어서,
원래 1시 30분에 시작하기로 했던 행사를
12시 30분으로 땡겨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결정을 자원봉사센터쪽에서
11시 40분 쯤에 하게 되었고,
저희는 부랴부랴 기존 참가자들에게
전화를 돌려서 1시 30분까지
와주기를 부탁하였습니다.
다행히 현장에 있던 참가자 분들은
흥쾌히 수락했지만,
1시 30분으로 생각하고 집에서 준비를 못한
참가자들은 불만을 토하기도 하고
참석을 취소 하기도 하였습니다.
제가 봐도 충분히 불만을 가질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현장 접수까지 어찌어찌 받아서
대략 48명 정도의 인원이 모여서
골든벨이 시작되었습니다.

자원봉사퀴즈 골든벨 참가자 모집 안내문
골든벨의 사회자는 청년 봉사단 1대 단장님과 부단장이었습니다.
MC를 센터쪽에서 저에게 물어봤을 때,
제가 가장 먼저 생각이 났던 두 사람이었고,
제가 부탁을 했을 때 너무 흥쾌히 수락해주어서
정말정말 고마웠습니다.

자원봉사 골든벨 두 명의 MC
기대에 부응하듯 두 MC는
정말 진행을 잘해주었습니다.
행사가 끝나고도 다른 관람자들에게도
칭찬일색이었으니 정말 객관적인 평가입니다.
골든벨 문제는 어려운 문제와
쉬운 문제를 섞어서 냈지만,
문제 난이도 조절이 어려워서
초반에 많은 참가자가 탈락하는 상황이 나와서
빠르게 패자부활전을 진행하였고,
그 이후에는 다행히
골든벨 행사가 잘 진행되었습니다.
최후의 1인은 모바일 상품권
10만원을 받아갔습니다.

자원봉사 골든벨
하늘이 마무리 지은 축제
자원봉사 대축제는 원래 10시부터 16시까지였는데,
오후부터 비가와서 2시 10분정도부터
마감했습니다.
봉사 행사를 이것저것 저희 청년봉사단이
맡은게 많아서 정말 정신이 없었는데,
일찍 끝나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한편으로는 날씨 때문에 준비한걸
온전히 모두 보여주지 못하고
행사에 놀러오시는 분도
적었던 것 같아서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행사 봉사를 하러온
남양주 청년봉사단원 모두가
맡은바 제 역할을 잘 해주어서
무사히 진행되었던 행사였던것 같습니다.

남양주 청년봉사단 단체사진
아직 댓글이 없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보세요.